와이파이 사용에 필수품 iptime 구입 시 봐야할 것
많은 사람들이 집에서 사용하는 인터넷을 이용해 모바일이나 노트북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와이파이를 설치하는데요. 이때 거의 모든 사람들이 iptime의 제품을 이용하게 됩니다.
당장 와이파이 공유기를 구매하기 위해 마트를 가보아도 iptime 말고 다른 제품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와이파이 공유기 시장은 iptime이 꽉 잡고 있는데요. 하지만 모델이 너무 많고 다양하고 가격도 천차만별이라 어떤걸 사야할지 고민됩니다.
그러다 무작정 비싼걸 사버리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고민이 될 때 도움이 되기 위해 iptime 제품을 보는 팁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우선 모델명에 세자리 숫자가 포함된 경우는 10/100Mbps라 생각하면 되는데요. Mbps의 뜻은 1초당 1백만 비트를 보낼 수 있는 전송속도로 댜략 A4용지 한 장에 한글 7백자를 쓴 문서를 초당 90장 보낼 수 있는 속도라 보면 됩니다.
네자리 숫자가 포함된 경우는 10/100/1000Mbps입니다. 예를 들어 N904, N9004 같은 모델명을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만약 N104와 같이 앞자리가 1이라면 보급형이란 의미이고 앞자리 숫자가 커지면 하이앤드 모델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끝자리 숫자는 제품의 LAN 포트 개수로 N904를 예로 들면 포트가 4개 있다고 보면 됩니다. 또한 숫자 앞 영문 스펠링은 제품의 지원 무선랜 규격으로 B, G, N, A가 유선전용, H는 허브를 뜻합니다.
숫자 뒤 영문 스펠링으로 i, M, T가 붙으면 미디어텍의 칩셋을 사용한다는 것이고 E, R이면 리얼텍, A, BCM, S의 경우 브로드컴의 칩셋을 사용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NS라 표기 되어 있다면 간이 네트워크 스토리지를 지원한다는 의미로 스마트기기의 충전도 가능한 제품입니다. 몇몇 고급 모델은 여기서 더 나아가 토렌트 기능까지 포함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맨 끝에 dual이라는 철자가 붙는다면 멀티코어 프로세서를 사용한다는 의미이고 MU가 맨뒤에 붙는다면 MU-MIMO를 지원한다는 뜻입니다. 또한 mini는 초소형 모델, 무선전용이라는 의미를 가지며 Ring은 벽이나 천장에 설치하는 형태의 공유기라 생각하면 됩니다.
또 구입시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할 사항이 영문 철자가 어떤 기능이 있는지 나타내기도 하지만 대형 할인마트와 같은 유통경로로 판매되는 제품이라는 뜻도 가지고 있어 기능을 뜻한다면 AS기간이 3년인데 반해 대형마트에서 판매한다는 뜻이라면 AS기간이 1년 밖에 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구입 전 이 부분을 잘 살펴보고 구매해야 AS기간을 손해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 팁은 가기 인터넷을 서리했다면 기가비트 WAN을 지원하는 A604G - MU 모델이나 A1004, A2004와 같은 네자릿수 모델명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